해당 포스트는 "열혈강의 영상처리 프로그래밍" 책의 내용을 요약한 것이다.



※ 색 공간

사람이 인식할 수 있는 색은 3차원 공간에서 표현된다. 예를 들어 우리는 RGB 3개의 변수에 의해서 3차원으로 색을 표현한다. 색 공간이라는 것은 이러한 3차원 공간에서 세 축을 어떻게 결정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. 색 공간을 다른 용어로는 색상 모델이라고 표현하다.



※ RGB

컴퓨터와 디지털 영상 처리에서 색상 표현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RGB 색 공간은 빨간색, 초록색, 파란색 세 색의 세기가 세 컬러 공간의 세 축을 이루는 모델로 이 세 가지 색이 빛의 3원색에 해당한다. RGB 색 공간은 다음과 같이 정육면체로 표현된다. 빛의 3원색은 각 기본색을 더하면 더 밝은 색이 나온다. 각 기본색을 같은 비율로 한다면 회색이 나온다.

 

※ CMY

CMY는 하늘색(Cyan), 자홍색(Magenta), 노란색(Yellow)로 색의 3원색이다. 이들은 색을 섞을수록 어둡게 보인다. RGB는 주로 모니터와 같이 빛을 이용하는 장치에서 사용되고 CMY는 프린터와 같이 물감이나 잉크를 이용하는 장치에서 사용된다. CMY 색 공간 또한 RGB와 같이 정육면체로 표현된다.

CMY 색상은 각각 RGB 색상의 보색에 해당하기에 이들 색상 사이의 변환은 다음과 같다.


C = 255 - R

M = 255 - G

Y = 255 - B

+ Recent pos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