미니 키보드 중에 특정 자판(키)가 없는 경우가 있다. 키보드에서 자주 쓰는 키가 고장났을 때 안 쓰는 키를 자주 쓰는 키로 바꾸고 싶다. 하면 이 포스트를 읽기 바란다. 쉽다. 


1. "KeyTweak 프로그램"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한다. 설치법은 일반적인 프로그램 다운과 같다. 그냥 "Next" 누르면 된다.


url : http://software.naver.com/software/summary.nhn?softwareId=MFS_100843


설치가 끝나면 다음과 같이 프로그램이 실행된다. 처음 설치했다면 아래 사진에서 빨간색 부분에 아무 목록이 없다. 자판/키 배열을 변경하면 목록이 아래와 같이 추가된다. 필자의 경우 'Num Lock' 키를 'Insert'로 바꿨고 'Page Up' 키를 'Print Screen'을 바꿨다. 이 방법을 지금 살펴보자. 우리는 이번 포스트에서 "End" 키를 "A"키로 바꿔볼 것이다.




2. 바꾸고 싶은 키(고장난 키)를 선택한다. 우리는 "End"를 "A"로 바꿀 것이므로 "End"를 선택했다. 선택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Key Selected : "81" is currently mapped to : "End" 가 출력된다.




3. "Choose New Remapping" 오른쪽 박스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드롭박스가 나온다. 여기서 변경되기 원하는/ 바꾸기 원하는 키를 선택한다. 우리는 "End"를 "A"로 바꾸는 작업을 할 것이기에 "A"를 클릭했다. 선택 후 마지막으로 아래 사진에 표시되 있는 "Remap Key"를 클릭한다. 


4. "Remap Key"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"Pending Changes:" 목록에 변경할 사항이 추가된다. 그 다음 아래 사진의 "Apply" 버튼을 누르면 된다. 참고로 여러 개의 키를 한번에 변경하고 싶다면 1~3번 항목을 변경할 키마다 반복 후 "Apply" 버튼을 누르면 된다.

 


5. 아래와 같은 사진이 나온다. "예(Y)"를 눌러 컴퓨터 재부팅을 한다. 그러면 키가 바뀐다. 끝~~~ 추가로 KeyTweak 프로그램을 삭제해도 변경된 키는 그대로 유지된다.




※ 참고로 KeyTweak로 바꾼 키를 원상복구하고 싶을 수 있다. 이 때는 아래 사진에서 보이는 "Restore All Defults" 를 누르고 컴퓨터 재부팅하면 된다.


'기타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노트북 내장 키보드 잠그기/끄기/off하기  (28) 2017.07.28

+ Recent posts